일상속에서 광고심리학이라는 용어를 자주 들을수가 있습니다.
광고란 광고주가 광고를 접하는 소비자들 불특정다수의 태도나 심리적인 상태를 변화시키려고 매체를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광고라는 부분은 인간의 심리적인 부분과 뗄레야 뗄수 없는 관계인듯 합니다.
우리들은 관심이 없던 상품도 잘 만들어진 광고영상이나 카피등을 보게되면 심리적으로 광고대상의 물건을 가지고 싶거나 충동적으로 사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는 광고를 만드는 광고주나 회사가 잠재고객의 심리부분을 잘 이해하고 그 심리적인 부분을 통해서 물건 구매를 유도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특히 대기업에서는 광고나 마케팅에 열을 올리는 추세여서 그와 관련된 광고심리학은 이제는 광고나 마케팅쪽과 관련된 일을 하게된다면 필수적으로 알아야 하는 학문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광고심리학에 대해서 심도있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광고심리학이 머에요?
광고심리학이란 말그대로 광고에 사용되는 심리를 연구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학문입니다.
심리학적 기술을 이해하고 이를 활용함으로써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들에게 광고하고 마케팅 할 수 있는 학문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소비자 심리학과 함께 소비자에게 어떻게 효과적으로 심리적인 변화를 이끌어 내어 그 광고가 소비자에게 어떤 인지를 이끌어 낼 수 있는지, 인지가 어떻게 행동으로 옮겨가는지를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인간의 심리적, 인지적, 감정적 반응을 이해하고 분석하여 효과적인 광고방법도 함께 연구합니다. 광고와 소비자의 상호작용을 연구하여 광고효과를 극대화 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것도 중요한 주제입니다.
광고심리학에서 다루는 주요 주제는 어떤가요?
광고심리학에서 주로 다루는 주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인지적처리
소비자가 광고주가 만든 광고를 보고 어떤 인지적 변화가 있는지 인지적 처리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합니다.
여기서 인지적 처리란 광고가 소비자의 주의를 끌고, 그 메세지를 이해하고 기억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그 광고가 소비자의 주목을 이끄는 방법, 감정을 유발하는 방식등 정보 처리 및 기억에 대한 원리를 연구하고 이해하여 광고 메세지에 대한 효과를 극대화 하는 것이 목표 입니다.
감정적 영향
광고는 소비자의 감정의 부분에 많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러한 광고가 어떻게 감정을 유발하고, 소비자의 욕구와 감정을 어떻게 변화시켜가는지에 대한 연구를 수행 합니다.
소비자의 감정, 감성을 건드리는 광고는 소비자들의 호감을 끌고, 긍정적인 태도와 행동을 유도 할 수 있습니다.
요즘 광고의 트렌드를 보면 물건에 대한 기능적인 설명이나 우수성을 설명하기 보다는 소비자가 이 물건을 구매해서 사용했을때의 감정의 변화나 그 물건을 구매함으로써 소비자의 감정적인 부분이 어떻게 변화 할 수 있는지에 포커스를 두고 광고를 만드는 케이스들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태도 형성과 변화
광고주가 만드는 광고가 소비자의 태도를 어떻게 형성하고, 그 태도를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그리고 그 변화에 어떤 요소가 작용되는지를 연구 합니다. 광고는 제품이나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태도를 형성하게 하며 태도 변화를 유도하여 제품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가지게 하고, 그에 따른 구매의사결정을 유도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소비자행동
광고는 소비자의 구매 행동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광고심리학은 이러한 소비자들의 행동 양식 및 패턴 및 반응을 예측하여 그에 적합한 광고를 제작하게 됩니다. 소비자행동을 예측하여 광고를 만들게되면 소비자들을 광고주가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 홍보 및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에 대한 인식을 바꾸게 되고 이러한 현상은 소비자의 구매까지 유도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대기업에서는 막대한 비용을 광고, 마케팅 비용으로 지출하는 것 입니다.
광고심리학의 장점
광고심리학은 어떤 장점을 가지고 있을까요? 물론 소비자 입장에서는 구매를 유도 당하는 기분이 들어 언짢은 기분이 들 수도 있지만 광고는 하나의 사회적 문화를 만들어 내기도 하기에 집단지성이 강한 인간에게는 자신도 그 제품을 사용함으로써 집단과 함께 한다는 동질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광고의 효과성
광고심리학은 광고를 소비자에게 더욱 효과적으로 전달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 광고가 소비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미리 분석하고 확인하여 소비자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색상,문구,이미지 등을 연구하여 소비자의 기억에 남고 관심을 끌 수 있는지를 분석하고 검증합니다. 이를 통하여 광고의 효과를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소비자 이해
광고심리학은 소비자들의 욕구나 동기 및 행동을 조사하고 분석함으로써 물건을 판매대상인 소비자를 더 잘 이해 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소비자들을 보다 효과적으로 설득 할 수 있는 광고전략을 짜고 타겟그룹에 대한 메세지를 보다 효과적으로 전달 할 수 있습니다.
브랜드 인식과 신뢰도 향상
광고는 소비자의 심리적인 부분에 상당 영향을 미칩니다. 이점을 이용하여 광고심리학은 자신의 브랜드 인식과 신뢰도를 향상시키기에 적합한 학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광고심리학은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소비자의 행동과 인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들을 파악하고, 이를 활용함으로써 브랜드 이미지 강화에 힘을 기울이게 됩니다.
소비자 구매결정에 영향력
광고심리학은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에 중요한 역활을 한다고 설명했었습니다. 이러한 특수성 때문에 돈이 많은 대기업들은 제품을 출시할때 광고에 대한 역량을 더욱 크게 적용시키고 있습니다. 광고의 메세지나 디자인인적인 요소가 소비자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자세히 연구하여 효과적인 광고 전략을 수립 할 수 있습니다.
경쟁우위 확보
광고심리학은 타사의 제품보다 당사의 제품을 소비자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홍보하고 브랜딩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기에 경쟁 우위확보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경쟁사와 차별화된 광고전략을 수립하여 소비자에게 보다 효과적으로 제품에 대한 어필을 할 수 있습니다.
정리
오늘 시간에는 광고심리학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광고심리학은 광고주가 타겟팅한 소비자에게 자신의 제품을 보다 효과적으로 브랜딩 하기 위해서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마케팅을 소비자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학문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소비자 심리학과 함께 소비자에게 어떻게 광고에 대한 주의를 환기 시키고, 그 제품에 대한 특정한 인지도를 높여 자신의 제품을 구매에 이르게 하기까지 연구와 조사를 진행 할 수 있습니다.
1인 창업 및 개인 사업이 많아지고 있는 요즘에 자신이 판매하고자 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소비자들에게 보다 더 효과적으로 판매 하기 위해서 반드시 알아야할 학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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