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년 건강 / / 2024. 7. 28. 15:59

수양 수음 체질에 대해 알아보자

반응형

오늘 이 시간에는 체질관련 마지막 포스팅인 수양 수음 체질에 대해서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토양토음, 목양목음, 금양금음, 총 6가지의 체질에 대해서 알아 봤습니다.

 

아직 앞선 글들을 못보신 분들은 아래 링크 참고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https://slayerwogns5.tistory.com/entry/%EA%B8%88%EC%9D%8C-%EC%B2%B4%EC%A7%88-%EA%B8%88%EC%96%91-%EC%B2%B4%EC%A7%88%EC%97%90-%EB%8C%80%ED%95%B4%EC%84%9C-%EC%95%8C%EC%95%84%EB%B3%B4%EC%9E%90

 

금음 체질, 금양 체질에 대해서 알아보자

이번시간에는 저번 포스팅에서 설명 했었던 목양, 목음체질에 이어서 금양, 금음 체질에 대해서 설명 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양,목음체질에 대해서 보지 못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 참고해

slayerwogns5.tistory.com

목차

    수양체질이란?

    수양체질은 신장과 방광이 강한 장기이며, 췌장과 위장은 약한 장부의 비율을 타고나는 체질 입니다.

     

    비뇨생식기가 가장 발달 되어 있으며 소화기 약하다는 특징도 있습니다.

     

    대부분 마른체질들이 많으며 어깨가 비교적 넓고 허리는 가늘며 골반이 넓은 체형들이 많은 편입니다.

     

    수양체질의 성격은 냉소적이고 비판적이라는 의심을 받을 정도로 남을 의심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인내심이 강한 편이고 매사에 신중하고 치밀하며 실수가 많이 없는 편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변비가 자주 걸린다는 단점이 있고, 몸상태가 건강하면 몸에 땀이 없고 몸이 약한 상태에서는 땀이 잘 난다고 합니다.

     

    계절적으로 비교적 겨울에 건강한 편인데 그 이유는 체질적으로 땀을 많이 흘리면 안되는 경이기 때문이다.

    건강을 위해 지향 및 지양 해야 하는 생활 습관 및 음식들

    땀을 많이 흘리면 건강이 좋지 않다는 체질이기에 땀을 많이 흘리는 것은 체질상 좋지 않다.

     

    하여 냉수마찰, 냉수욕이 체질상 좋고 수영도 좋은 운동 습관중 하나이다.

     

    더운계절에는 땀을 많이 흘리지 않도록 겉을 시원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다.

     

    땀이 많이 나게 되면 체내가 쉽게 차가워져 무력감을 느끼고 소화장애가 오는 경우가 있으니 땀이 나는 것을 방지함으로써 온기를 유지하고 따뜻한 음료나 음식을 즐기는 것이 좋은 습관입니다.

     

    수양 체질에 좋은 고기 종류로는 닭고기 오리고기 종류가 몸에 좋고 대부분의 푸른잎 채소도 몸에 좋은 편입니다.

     

    과일로는 사과 귤 오렌지 토마토 등이 있습니다.

     

    요즘 오리고기가 몸에 좋다고 하여 자주 먹는 편인데 기존에는 주물럭으로 해서 많이 먹었으나 요즘에는 대패형태로도 팔고 있어서 쉽게 자주 이용하고 있는 편입니다.

     

    아래 링크 참고 하시면 오리대패고기 구매 해 보실 수 있습니다.

     

    오리대패고기 구매

     

    수양체질이 조심해야할 음식으로는 돼지고기 및 생굴 어패류 가 특징적으로 있습니다.

     

    그리고 상추 오이 브로콜리도 좋은 부분은 아니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과일로는 감 참외 바나나 딸기 파인애플 등이 있으며 속이 냉해지면 좋은 체질이 아니기 때문에 냉음료 및 맥주등도 피해야 합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e51sS0IUFk0

    수음체질이란?

    수음체질은 방광과 신장은 강하고 위장과 췌장이 약한 장부의 비율을 타고나는 체질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수음체질은 대체로 말이 많이 없는 편이고 상대방의 말을 잘 경청해주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리고 웬만해서는 화를 잘 내지 않는다는 특징도 가지고 있습니다.

     

    매사에 꼼꼼하며 주변을 잘 살핀다는 특징도 가지고 있지만 매사에 너무 신중한 편이라 남을 잘 믿지 못한다는 단점도 지니고 있습니다.

     

    그리고 유독 더운 계절에 소화장애 증상이 잦은 경우가 많은데 이는 더위로 땀을 많이 흘리면 건강이 안좋다는 신호이기 때문입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정도의 땀도 소화질환의 의심 증상이라고 볼 수 있으며 항상 땀을 방지하고 더운 음식과 음료로만 약한 위장의 기운을 잃지 않게 하는 것이 포인트 입니다.

    건강을 위해 지향 및 지양 해야 하는 생활 습관 및 음식들

    수음체질이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철저하게 지켜야 하는 부분으로는 규칙적인 소식을 하되 닭고기와 소고기를 이용한 부드러운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땀을 많이 흘리게 되거나 기질적으로 차가운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약하고 차가운 위가 더욱 약화되어 무기력증이나 소화장애등 모든 건강을 해치는 원인이 되며 치료하기 어려운 만성질환으로 이르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음식을 과하게 먹게되면 위에서 불편하다는 신호가 오게 되어 변이 항상 무르고 설사를 자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강을 위해서는 소식하는 것과 더운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 합니다.

     

    유익한 음식으로는 현미 찹쌀 닭고기 염소고기 소고기 등이 있으며 사과 귤 오렌지 토마토 등의 과일이 좋습니다.

     

    해로운 것으로는 보리와 팥 돼지고기가 가장 해롭다고 알려져 있으며 참외 바나나 딸기도 몸에 좋지 않습니다.

     

    그리고 모든 차가운 음료는 피해야 하며 반신욕과 사우나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MsjM_b6VtOo

     

    정리

    오늘은 수양,수음 체질에 대해서 알아 보았습니다.

     

    두 특징 모두 땀을 많이 흘리면 안되는 체질이기에 평소에 더운 활동 및 땀을 흘리지 않게 건강유지에 신경쓰고

     

    소화기관이 좋은 편이 아니므로 소식 및 더운 음식을 몸에 알맞게 잘 섭취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